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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by 잠만보ㅎ 2022. 7. 23.

1) 실습의 목적



 보육 실습은 예비교사가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6주간 240시간을(2017년 1월 1일 이후) 보육 실습을 받아야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보육교사 양성기관인 대학과 이상 동등한 과정에 있는 양성기관에서 배운 보육이론을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실습을 통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더불어 인성과 예비교사의 개인적 교육역량을 습득하고 확인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김지영(2000)은 교육실습과 보육 실습의 외형적 차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목적에서 차이가 있으며 실습지가 다르다. 보육 실습은 영유아보육법(1990.1.14., 법률 제4328)에 근거하여 보육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이 동법에서 규정한 보육교사 양성기관의 일환으로 경험하는 보육시설에서의 제 활동인 것이다. 이에 반해 유아교육 실습은 교육기본법(1997)에 근거하여 유치원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이 동법에서 규정한 유치원 교사 양성기관 교직과정의 일환으로 경험하는 유치원에서의 제 활동이다.

 둘째, 대상 연령 범위에서 차이가 있다. 보육 실습은 '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1항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0세~6세 미만의 취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현장 활동이지만, 유아교육 실습은 3세 이상 취학 전 유아를 주 대상으로 하는 현장 활동이다.

 셋째, 실습 시간에서 차이가 있다. 보육 실습은 연중무휴의 종일제 보육이 기본이되 보육 아동의 가정환경을 고려하여 야간보육, 24시간 보육 등 전천후로 이루어지므로 보육 실습의 시간도 이에 준하게 된다. 그러나 유치원은 연간 180일의 수업에 한정된, 즉, 방학을 제외한 기간 동안 주로 반나절 동안 교육활동이 전개되므로 유치원 실습도 이에 준하게 된다.

 넷째, 실습생의 배경에서 차이가 있다. 보육 실습은 유아교육학과와 아동학과, 보육관련학과 보육교사교육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유아교육 실습은 유아교육학과와 상위권에 있는 아동학과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이수 교과목은 교사 인성 교과, 지식과 기술 교과, 보육 실무교과로 구분된다.

 보육 실습은 교과 중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예비보육교사들에게 보육 관련 교과를 이수 후 반성적 사고와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보육 실습은 보육 실습 교사에 있어서는 보육 교직에 대한 가치관이 성립되는 중요한 기간이다. 또한 보육과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와 인성을 인식하고 습득하는 기회가 된다. 간접적 교육에서 직접적 교육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체계화된 보육 활동과 보육 운영의 간접기회를 가질 수 있다. 무엇보다도 예비보육교사로서 자가 평가를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영유아들은 예비보육교사와의 만남과 과정 중에 따뜻한 신체접촉과 관심, 상호작용 등을 통해 새로운 만남에 대한 인식과 특별한 시간에 대한 소중함, 흥미롭고 신성한 보육 활동에 대한 기대와 경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실습 교사를 지도하는 실습 지도교사는 보육실습생을 통해 자신의 보육경력의 지난 시간을 회상하는 기회와 보육교사로서 재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실습생을 통하여 참신한 아이디어와 교수 방법을 경험하기도 하고, 실습생을 위해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을 모델링하기 해주기 위한 노력과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2) 실습내용 및 형태



(1) 보육 실습의 내용



 보육 실습의 내용은 교유 계획, 실행, 평가, 그 외 교육실행을 위한 교재교구 제작, 대소집단활동을 위한 부분 교육활동의 내용(이야기 나누기, 음률 활동, 미술 활동, 수과학 활동, 게임 활동, 체험, 견학 등)을 실시하게 된다.

 보육 실습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23조에 명시되어 있다.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보육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 등의 내용을 경험하는 교육의 시간이 되어야 한다.



(2) 보육 실습의 형태



1. 사전 실습

 사전실습은 정규실습을 가기 전 여러 차례 영유아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본 실습을 위한 사전 준비의 기간을 말한다. 사전 실습의 장점은 영유아들은 처음 실습 교사를 맞이하기 전 친숙함을 가질 수 있으며, 예비보육교사는 기관을 관찰하고 보육 현장을 대략적으로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정규실습의 적응 기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사전실습은 관찰 실습, 담임교사의 보조, 환경구성 보조, 선택 활동 시간의 영유아 보조 등을 할 수 있다.



2. 정규실습

 정규실습은 6주 240시간을 같은 기관에서 실습하여야 한다. 6주는 3주씩 두 번에 나누어 실습을 할 수도 있다. 정해진 실습 시간 동안에는 예비보육교사로 실습 지도교사의 조언과 지도를 받아 보육 활동과 부분적 보육 운영을 할 수 있다. 

* 2013.3.1. 이후 어린이집에서 보육 실습을 이수하는 경우, 어린이집 지원 시스템에 보육 실습 내용을 등록, 제출하여야 함.



3. 추후 실습



 자격을 취득하기 전 또는 임용이 되기 전의 기간 동안 예비보육교사는 영유아 교육기관에 방문하여 규칙적으로 보육 활동의 보조와 협력을 할 수 있다.

 개인의 교육역량을 증진시키고 보육 교직관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된다.



3) 실습내용 평가



 보육 실습의 평가는 보육 실습 시간 동안의 목표들이 잘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보육 실습 평가의 목적은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영유아들과 예비보육교사로서 실습 과정을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하고,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이 보다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김지영 외, 2016).

 보육 실습의 평가는 양성기관에서의 평가, 실습 기관에서의 평가, 예비보육교사 실습생의 자기평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1) 양성기관에서의 평가



 보육교사 양성기관인 대학 또는 교직원 등에서는 보육일지와 실습 기관에서의 평가 결과, 자기평가 등의 평가기록을 근거하여 최종 보육실습평가를 하게 된다.

 실습 기간 동안에 양성기관의 담당 지도교수는 중간평가와 종합평가로 실습 지도를 진행하며, 현장에 직접 가서 실습생을 지지해주며, 실습 후의 평가회를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보육 실습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시간과 보육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례연구를 통해 보육 실습에 대한 평가를 마무리한다.



(2) 실습 기관에서의 평가  



 보육 실습 기관에서는 실습생의 평가를 위해 정량평가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실습생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충분히 검토하여 신뢰와 타당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육 실습 평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쨰, 보육실습생의 자질 및 근무태도에 대한 평가로 실습생의 출결석과 지각, 조퇴 등 근면성과 성실성 등을 평가한다.

 둘째, 실습 기관과의 유대관계 및 기관의 구조 이해에 대한 평가이다. 교직에 대한 신념과 태도 등을 평가한다.

 셋째, 보육 기관 학급경영과 원아 관리 및 생활 습관 지도평가이다. 영유아의 관리, 기본생활지도 환경정리, 사무관리 및 처리 등이 해당된다.

 넷째, 표준 보육 과정에 기초한 보육 활동의 이해 및 수행평가로는 보육 활동 및 계획안 작성, 교수-학습 방법 활용, 교재 교과 연구 등이 포함된다.

 다섯째, 보육 실습 실제에서의 평가는 부분 수업, 연계수업, 반일 수업, 종일 수업 등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적 평가이다.



(3) 실습생의 자기평가



 실습생은 실습기간 중 보육 활동에 대한 지식과 태도, 교직관 등의 형성과 자기관리는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근무태도에 영향을 준다. 실습 기간 동안 자신의 보육 활동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저널 쓰기, 보육 활동 평가표, 보육실습생의 자기 평가표 등을 활용하여 실습 기간 동안 보육 실습의 중간평가의 피드백을 받아 질적으로 우수한 실습의 기간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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